본문 바로가기
기타

가막성후두염 원인과 증상, 치료방법

by 맘그린 2024. 2. 8.
반응형

가막성후두염 원인과 증상, 치료방법

 

가막성후두염은 후두의 염증으로, 주로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. 이 염증으로 인해 후두의 점막이 붓고 발적하여 발성기침, 목의 통증, 인후통, 목의 건조함, 속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가장 흔한 원인은 바이러스에 의한 것으로, 특히 감기 바이러스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같은 호흡기 바이러스가 주요 원인입니다.

 

가막성후두염의 치료에는 휴식, 안정,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. 소염제나 진통제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. 만약 세균에 의한 감염이라면 항생제가 처방될 수도 있습니다. 특히 소아의 경우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. 만약 호흡곤란이나 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.

 

가막성후두염은 보통 몇 주 안에 완화되지만, 때로는 장기간 증상이 지속될 수 있으므로 증상이 계속되면 의료 전문가와 상담하는 것이 중요합니다. 또한, 예방 차원에서 손 씻기, 건강한 생활습관 유지 등의 방법을 통해 바이러스나 세균 감염을 예방하는 것이 좋습니다.

 

반응형

 

가막성후두염이란
어린이에게 발생하는 급성호흡기 질환이다.
후두폐색을 초래하는 증후군으로 흡기성 천명, 쉰 목소리, 견폐성 해수등을 나타낸다.
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한 것으로, 성대와 성대하 조직이 발갛게 부어 부종모양으로 되는 외에, 연축을 초래하는 협착 증상을 나타낸다.
가막성후두염 원인 100% 바이러스질환으로 기관지염증의 주원인균은 폐렴균, 인플루엔자간균(그람음성간균), 모락셀라 카타랄리스로 2~3세이하 아이에게 주로 발생하며 성인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.
가막성후두염 증상 컹컹하는 기침소리가 난다.
컹컹거리기 전에 콧물이나 mild한 기침이 조금나다가 바로 컹컹하는기침으로 넘어간다.
숨이 차서 쌕쌕거린다.  
열은 38.5~39도 정도이다.
가막성후두염 치료방법

약물요법
세균감염에 의한 크루프일 경우는별로 없고 대개의 경우는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므로 항생제는 효과가 없다.디프테리아성 크루프는 인두, 후두에 가막을 형성하기 때문에 부종외에도 이 가막에 의한 협착을 가져온다.
치료시 원인이 되는 병을 치료하는 외에 에피네프린, 냉증기를 빨아들이도록 하여 치료하는 경우가 있다.
디프테리아성 크루프에 걸린 경우는 기관절재술을 할 필요가 있다
일반요법
불안하면 호흡하기가 더욱 어려우므로 아이를 되도록 안정시킨다. 목욕탕안에 아이를 데리고 들어가서, 뜨거운 물을 틀어 증기가 목욕탕안에 꽉차도록 한 후 창문을 열어 환기시킨다. 밤에 찬공기를 쐬어주면 오히려 호흡곤란이 감소하므로 두려워하지 말고 아이를 전문인에게 데리고 가야한다. 10분 정도 목욕탕에서 증기를 쐬어준 후 호흡곤란이 없어지면, 데리고 나와서 집안에 가습기를 틀어 습기를 유지해준다. 아이를 눕히지 말고 편안하게 앉힌 뒤 이야기를 해주거나 T.V를 보게하여 되도록 안정시킨다.

 

반응형

댓글